결국 전세계 뒤집어놓은 중국. 현대차는 신경도 안 쓰는 진짜 이유 0 57 screenshot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던지는 중국의 도전장

이재혁 기자 4개월 전

중국 자동차 산업, 일본 추월의 의미

결국 전세계 뒤집어놓은 중국. 현대차는 신경도 안 쓰는 진짜 이유 0 57 screenshot
김승현 안피디의 스포일러 유튜브 채널(무단복제금지)

중국 자동차 시장이 일본을 넘어섰다는 소식은 단순한 숫자 게임이 아니다.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 중요한 변화의 신호탄이 되고 있다. 이는 중국의 산업 확장 속도가 무서운 수준에 이르렀음을 의미한다. 중국의 자동차 수출 물량은 무려 476만 대로, 전년 대비 60% 증가했다. 이에 비해 일본은 399만 대를 기록했는데, 이마저도 전년 대비 15% 증가한 수치다. 중국의 이 같은 성장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기존 판도를 바꾸고 있다.

중국의 급성장은 기술 유출에서 비롯됐다. 산업 스파이를 통한 기술 유출 사례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중국은 다양한 기술을 빠르게 흡수하고 발전시켰다. 이러한 배경에는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도 한몫하고 있다. 대부분의 중국 기업들은 정부의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중국 산업의 급격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주요 요인이다.

결국 전세계 뒤집어놓은 중국. 현대차는 신경도 안 쓰는 진짜 이유 3 46 screenshot
김승현 안피디의 스포일러 유튜브 채널(무단복제금지)

하지만 현대차 그룹이나 테슬라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중국 시장을 크게 의식하지 않는 듯하다. 이는 현대차 그룹이 가지고 있는 필살기인 PBV(Purpose Built Vehicle) 시장에 기인한다. 이 시장은 테슬라나 토요타가 아직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분야로, 현대차 그룹에게 유리한 경쟁 환경을 제공한다.

PBV는 상용차 시장에서의 전동화가 필연적인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특히 물류 트럭, 택배 차량, 버스 등에서 두드러진다. 이 시장에서 PBV는 정해진 노선과 차고지 운용이 용이하며, 이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유리하다. 현대차 그룹은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더 나은 상품 개발과 연구에 박차를 가할 수 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의 성장은 무시할 수 없는 현상이지만, 다른 글로벌 기업들도 충분한 대응책을 가지고 있다. 중국 브랜드가 세계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중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은 글로벌 시장에 새로운 도전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글로벌 기업들의 대응 역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현대차 그룹의 PBV 시장 진출 같은 전략적 움직임은 이러한 글로벌 경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성장이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제시하는 가운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미래는 더욱 흥미진진해질 전망이다.

결국 전세계 뒤집어놓은 중국. 현대차는 신경도 안 쓰는 진짜 이유 5 7 screenshot
김승현 안피디의 스포일러 유튜브 채널(무단복제금지)

요약

  • 중국 자동차 산업이 일본을 넘어서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강조된다. 이는 단순한 숫자 게임이 아닌,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 변화를 의미한다.
  • 중국의 자동차 수출 물량은 전년 대비 60% 증가한 476만 대를 기록, 이는 일본의 399만 대를 상회하는 수치이다. 이는 중국의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시사한다.
  • 중국의 급성장은 다양한 방법으로의 기술 흡수와 발전, 특히 산업 스파이를 통한 기술 유출과 정부의 강력한 지원에 기인한다. 이러한 배경은 중국 산업의 급격한 성장을 가능하게 했다.
  • 하지만 현대차 그룹과 테슬라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중국 시장을 크게 의식하지 않는 듯하다. 이는 현대차 그룹이 가지고 있는 필살기인 PBV(Purpose Built Vehicle) 시장에 기인한다. 이 시장은 테슬라나 토요타가 아직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분야다.
  • PBV는 상용차 시장에서의 전동화가 필연적인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특히 물류 트럭, 택배 차량, 버스 등에서 두드러진다. 이 시장에서 PBV는 정해진 노선과 차고지 운용이 용이하며, 이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유리하다.
  •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의 성장은 무시할 수 없는 현상이지만, 다른 글로벌 기업들도 충분한 대응책을 가지고 있다. 중국 브랜드가 세계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다.
  • 중국의 성장이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제시하는 가운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미래는 더욱 흥미진진해질 전망이다. 현대차 그룹의 PBV 시장 진출 같은 전략적 움직임은 이러한 글로벌 경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Written By

로앤모터뷰 이재혁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