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기차 보조금 황당한 변경.테슬라 KGM 망하나요 2 43 screenshot

전기차 보조금 새 정책 발표, 소비자 혼란 가중

이재혁 기자 2주 전

국내외 전기차 업계, 보조금 변화에 촉각

2024 전기차 보조금 황당한 변경.테슬라 KGM 망하나요 2 43 screenshot
김한용의 MOCAR 유튜브 채널(무단복제금지)

환경부가 최근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개편하면서 보조금의 기본 금액을 대폭 축소하고, 다양한 조건을 추가하여 이에 따른 보조금의 차등 지급을 도입했다. 이로 인해 전기차 구매 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이 크게 달라지게 되었다.

기존에는 차량 가격이 일정 기준 이하일 경우 보조금을 전액 지급했으나, 새 정책에서는 차량 가격뿐만 아니라 주행 거리, 배터리 에너지 밀도, 배터리 재활용 가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보조금을 결정하게 된다. 특히 주행 거리가 400km 미만인 차량의 경우 보조금이 크게 감소하며,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는 차량도 보조금 지급에서 불리한 조건을 받게 되었다.

2024 전기차 보조금 황당한 변경.테슬라 KGM 망하나요 8 57 screenshot
김한용의 MOCAR 유튜브 채널(무단복제금지)

이번 정책 변경으로 인해 국산 차량과 일부 모델은 보조금 혜택을 비교적 유지하거나 소폭 감소하는 반면, 수입 차량과 특정 배터리를 사용하는 모델은 보조금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시장 내 경쟁 구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수입 전기차 업체들은 새 정책에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보조금의 변동 폭이 커지면서 어떤 차량을 선택할지 결정하기 어려워졌다. 특히,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아진 만큼, 전기차 구매 결정 과정이 더 복잡해지고 있다. 구매 예정자는 차량 가격, 주행 거리, 배터리 성능 등 다양한 요소를 면밀히 비교하고 고려해야 할 상황이다.

이번 보조금 정책 개편은 전기차 시장의 보급 확대환경 친화적 이동 수단의 촉진이라는 정부의 목표와 어떻게 조화를 이룰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정책의 변화가 장기적으로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아니면 일부 업체나 모델에 불리하게 작용하여 시장의 다양성을 저해할지 주목된다.

2024 전기차 보조금 황당한 변경.테슬라 KGM 망하나요 3 53 screenshot
김한용의 MOCAR 유튜브 채널(무단복제금지)

전기차 보조금 정책 변경 요약

  • 환경부는 전기차 보조금의 기본 금액을 축소하고, 조건을 추가하여 차등 지급하는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다.
  • 보조금 결정 시 차량 가격, 주행 거리, 배터리 에너지 밀도, 배터리 재활용 가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
  • 주행 거리가 400km 미만인 차량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는 차량은 보조금에서 불리한 조건을 받게 되었다.
  • 이로 인해 국산 차량과 일부 모델은 보조금 혜택을 유지하거나 소폭 감소하는 반면, 수입 차량과 특정 배터리를 사용하는 모델은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 새 정책은 전기차 구매 결정 과정을 더 복잡하게 만들며, 소비자는 차량 가격, 주행 거리, 배터리 성능 등을 면밀히 비교하고 고려해야 한다.
  • 정책 변화가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환경 친화적 이동 수단의 촉진과의 조화 여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Written By

로앤모터뷰 이재혁 기자입니다.